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급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 증상과 치료

by 닥터 롸빗 2022. 10. 14.
반응형

사구체여과율(GFR)의 급격한 저하로 체내에 질소대사산물이 계속적으로 축적되는 경우를 급성 신부전증이라고 한다. 급성 신부전증이 1차적인 혈관 또는 사구체 질환의 결과가 아닐 때는 급성 신 세뇨관 괴사(acute tubular necrosis, ATN)라고 하여 일상에서는 흔히 급성신부전증과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1. 급성 신부전

급성 신부전의 원인은 크게 급성 신 세뇨관 괴사(ATN), 소동정맥 또는 사구체 질환, 대동정맥질환, 타 장기질환, 신장 전 질소 혈증(prerenal azotemia), 신장 후 질소 혈증(postrenal azotemia)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급성 신부전증의 원인으로 아미노글리코사이드(aminoglycoside) 계통의 항생제와 방사선 조영제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계통 항생제에 의한 급성 신부전증은 비핍뇨성으로 요 배설량이 정상 또는 다뇨를 보이면서 질소 혈증이 계속되는 점이 특징이고, 또 질소 혈증이 흔히 항생제 사용을 중단한 후에 시작하는 특징이 있다. 이와 반대로 방사선 조영제에 의한 급성 신부전증은 24시간 이내에 핍뇨가 시작되는 것이 특징이다.

※ 핍뇨 : 소변의 량이 뚜렷하게 감소한 상태를 말한다.

 

□ 위험인자

① 노년 ② 세포외액 용적의 감소 (탈수 등) ③ 기존의 신부전증 ④ 신독성 물질의 동시 또는 최근 사용

 

 진단

급성신부전증을 진단하기 전에 먼저 신장 전 및 신장 후 질소 혈증의 가능성을 배제하여야 한다.

 

① 신장 전 질소 혈증

신관류 압이 감소하거나 신혈관저항이 증가하여 GFR 이 감소하고 따라서 체내에 질소대사산물이 축적되는 경우로, 세포외액의 용적을 증가시키거나 심박출량을 향상하거나 기타 원인을 교정함으로써 질소 혈증이 즉시 교정된다.

 

② 신장 후 질소 혈증

요관의 폐쇄로 인하여 질소대사산물이 축적되는 경우로 요관 폐쇄를 제거함으로써 질소 혈증이 교정된다.

 

 치료

급성신부전증의 치료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조기 투석

급성 신부전증의 진단이 확실하면 요독증이 오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투석을 실시한다.

 

② 수분, 전해질, 단백 섭취의 제한

 

③ 약물 투여

신장을 통하여 배설되는 약물은 감량 투여하거나 전적으로 피한다.

 

④ 감염의 예방과 조기치료

감염의 원인이 되는 방광 또는 정맥 카테터는 피하거나 빨리 제거하여 감염을 예방하여야 하고 감염이 온 후는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여야 한다. 급성 신부전증 환자의 사망원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감염, 특히 패혈증이다.

 

반응형

 

2. 만성 신부전

만성 신부전은 신기능이 비가역적으로 감소된 상태를 뜻하며 신체 내의 거의 모든 장기에 이상을 초래한다.

 

 진단

만성 신부전이 의심되면 우선 ① 급성 신부전과 만성 신부전이 악화 요인에 의해 급격히 악화된 경우를 감별해야 하며, ② 원인 질환을 찾아야 한다.

 

 치료 원칙

만성 신부전 환자에서는 신손상 원인이 제거되더라도 신손상은 지속되어 치환 요법이 필요한 말기 신질환으로 이행된다. 그러나 신부전 초기의 보존적 치료로 신부전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합병증의 예방과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만성 신부전 초기에 보존적 치료를 담당하는 1차 진료의 역할은 중요하다. 본 질환의 보존적 치료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각 환자에서의 신부전 진행속도를 결정, 급성 악화 요인 파악

② 철저한 고혈압 치료

③ 적절한 식이요법 : 단백질 제한 / 칼슘 보충

④ 산혈증 치료

⑤ 체액 과다 상태 조절 ( 예 : 부종, 울혈성 심부전 )

⑥ 신독성 약물 사용 주의

⑦ 치환 요법 계획 수립, 환자 교육 치환 요법에는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 이식이 있으며 서로 보완적으로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