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립선암의 증상, 검사와 치료

by 닥터 롸빗 2022. 10. 19.
반응형

미국 성인 남자에게 가장 흔한 암은 전립선암이다. 남자의 55세 이후 암 사망률 3위이다. 50세 이전에는 잘 발병하지 않으나 50세 이후에는 나이에 따라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나 간혹 급성으로 진행된다. 1.5ml 보다 작은 경우 예후가 좋다. 조직학적으로 선암이 95% 이상을 차지한다. 선암은 전립선 주위에 잘 생긴다.

 

 

전립선암의 증상

전립선암 환자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다. 배뇨장애, 배뇨 곤란, 다뇨, 요 저류, 혈뇨, 엉덩이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배뇨가 곤란한 40세 이상 남성은 전립선암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합병증으로 척수 압박, 심부정맥 혈전증, 폐경색, 골수 침윤 등이 올 수 있다.

 

 

전립선암의 검사

직장 수지검사는 전립선암 진단에 중요하다. 전립선의 양측 엽은 잘 촉지 된다. 전립선암은 딱딱한 결정형이고 표면이 불규칙하다. 섬유화가 진행된 전립선 비대증에서도 단단하게 만져질 수 있다. 전립선암이 부고환으로 퍼지는 것도 수지검사에서 발견할 수 있다. 고환 림프절에 퍼지면 고환이나 하지에 림프부종이 생긴다.

 

전립선암 조기진단을 위해 혈청 내 전립선 특이 항원을 검사한다. 이를 PSA라고 한다. PSA는 Prostatic Specific Anigen이다. PSA를 검사하는 것은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는데도 좋다. 그러나 전립선 비대, 전립선염, 전립선 경색에서도 PSA는 상승할 수 있다.

 

초음파 검사는 유효하나 암 진단에 고유한 검사는 아니다. 초음파검사는 침생검 시, 방광이나 부관으로의 침범 정도를 파악할 때 도움이 된다. 전립선의 크기와 PSA, 증상 등을 참고로 조직 검사를 결정한다. 조직 검사는 전립선 수지검사와 PSA의 상승을 보고 시행한다. 요도 폐색 환자도 검사가 필요하다.

 

 

전립선암의 전파와 병기

전립선 선암은 직접 확산, 림프절, 혈행을 통해 전파된다. 부고환이나 방광으로 직접 확산된다. 림프절을 통한 전파는 폐쇄근, 내부 장골, 공통 장골, 전천골, 부대동맥 림프절로 전파된다. 혈행을 통해 뼈, 내장에 전파된다.

 

병기 A는 직장검사에서 발견되지 않고 조직소견으로 진단된 경우다.

병기 B는 촉진되는 경우로 전립선에 국한된다.

병기 C는 전립선을 넘어 진전된 상태로 원격 전이는 없다.

병기 D는 원격 전이 가 있다.

 

 

전립선암의 치료

○ 수술 : 근치적 경회음 전립선절제술은 방광과 요도의 연결이 쉽고 출혈이 적다.

○ 방사선 치료 : 방사선 치료는 6주 동안 60~70 GY를 조사한다. 방사선 치료의 만성 부작용은 성불능, 만성 항문 염증, 직장 유착, 직장 누공, 직장 출혈 등이다. 방사선 치료 후에도 전립선암이 남아있는 경우도 많다. 종양 크기가 2cm 이하인 경우에 예후가 좋다. 국소 전립선암은 수술의 완치율이 더 높다.

○ 남성 호르몬 제거술 : 전립선암은 남성호르몬에 의존해 성장하므로 남성호르몬 제거를 치료에 이용한다. 구체적인 방법에는 부신 제거술, 뇌하수체 성선자극 호르몬 억제, 여성호르몬 투여, 거세, 고환에서 남성 호르몬 합성 억제가 있다. 고환에서 테스토스테론의 95%가 생산되므로 양측 고환을 제거하기도 한다. 남성호르몬 제거술이 병기 D의 환자에게서 증상을 완화시킨다. 고환 절제술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병기 D의 전립선암 환자는 호르몬 치료를 하고 이후 재발하면 화학요법을 실시한다.

 

 

2022.10.18 - [분류 전체보기] - 전립선이 걱정인 남자는 이 과일을 매일 두 개씩 드세요.

 

전립선이 걱정인 남자는 이 과일을 매일 두 개씩 드세요.

남자는 나이가 40이 넘으면 전립선 걱정을 한다. 그런데 토마토를 즐겨 먹는 이탈리아 남성들은 유럽에서 전립선 질환의 발병률이 가장 낮다. 토마토와 전립선은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우리

gaogaitzi.com

 

반응형

댓글